문 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담서 “대통령께 힘을 싣기 위한 자리”

“김대중-오부치 선언 기획한 최상용 주일대사, 대일특사 파견해야”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를 초청한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8일 일본의 대(對)한국 경제보복과 관련 “이번에야 말로 일본 위에 올라설 수 있는 기회”라며 “여야 정파를 넘어 한길로 가야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대표는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담 모두발언에서 “3·1운동 100년의 한국은 정치·사회·역사에서 일본을 압도한다. 민주주의·여성·인권·역사의식 등에서 우위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대표는 “여의도에는 정쟁이 있지만 지금 이 자리에는 애국이냐, 매국이냐 두 가지 길만 있다”며 “일사불란해야 한다. 대통령께 힘을 싣기 위한 자리”라고 호소했다.

정 대표는 “(다만 한일 갈등이) 장기전으로 가는 건 바람직하지 않아 경제전쟁 전에 협상을 통한 대결로 가야 한다”며 “조속히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한 뒤 특사파견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정 대표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대일특사로) 이낙연 국무총리를 말했는데,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기획했던 최상용 주일 한국대사 같은 분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정 대표는 “내일(19일) 국회 본회의에서 경제보복규탄처리안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며 “추경안도 처리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당이 국방부 장관 해임안 등은 양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대표는 또 “전국 초중고 대학에 특별교육을 1시간씩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의 본질이 무엇인지, 한일 협정은 무엇인지 등을 국민이 궤뚫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이밖에 문 대통령에게 △연동형비례대표제 마련 후 ‘분권형 대통령제’ 검토 △‘가습기 살균제’ 사건 관련 피해자들 보상안 마련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담 정례화 등도 함께 요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