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어려운 시기에 다양한 레벨에서 함께 협력할 수 있기를 고대”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를 방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데이비스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17일 한일 갈등과 관련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스틸웰 차관보는 이날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난 뒤 기자들을 만나 “현재 한일 관계의 긴장상황에 엄청난 관심이 집중된 것을 알고 있다. 강경화 장관과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가 한국의 입장을 설명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진실은 한일 간의 협력없이는 어떤 중요한 이슈도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라며 “미국은 가까운 두 동맹인 한국과 일본의 관계를 강화하는데 매우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기본적으로 한국과 일본이 이 민감한 이슈를 해결해야 하며 해법을 곧 찾기를 희망한다”며 “미국은 가까운 친구이자 동맹으로서 이들의 해결 노력을 지원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는 “스틸웰 차관보에게 우리의 입장을 설명햇다”며 “스틸웰 차관보는 ‘미국도 대화재개를 통해 이 문제가 해결되는데 도울 수 있도록 나름의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장관을 예방한 뒤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강경화 장관은 스틸웰 차관보와 가진 면담 모두발언에서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다양한 레벨에서 함께 협력할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말햇다.

이에 스틸웰 차관보는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 대사와 제가 견고한 관계를 갖고 있고, 제가 여러분의 의도와 요청, 필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리스 대사와 명료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는 것은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화답했다.

한편 전날 입국한 스틸웰 차관보는 이날 강 장관과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 등과 연쇄 회동을 가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