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강제징용 배상판결’ 우회적 비판?…“일본에 다시 제안해 해결해야”

“文, 강경대응 자제해야…정신승리에 도움될지라도 사태해결은 묘연해져”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6일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 “이 사건은 결국 외교문제의 사법화가 낳은 비극부터 시작한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셈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다행스럽게도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가 (일본에) 제시한 (강제징용 피해자 보상) 방안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주장한 바 없다’는 개방적인 자세를 보였다”며 “이제 (일본에 다시) 진지한 제안을 해서 하루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규제로 ‘결국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이라고 경고 메시지를 날린 것에 대해서도 “대통령이 직접 대일 강경대응에 나서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일본에 강경발언을 하면) 현 정권의 정신승리에는 도움이 될는지 모르겠지만, 오히려 사태 해결이 묘연해질 수 있다”며 “문 대통령이 강대강 대치로 끌고가는 건 일본정부 입장에서 오히려 꽃놀이패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