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일본서 ‘비핵화 포럼’ 개최…日 과거사 문제와 대북정책 협력은 별개”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통일부는 15일 북한이 연일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에서 ‘한국 소외론’을 주장하고 있는 것과 관련 “대외선전매체를 통해 언급되는 내용에 대해 정부당국자가 공식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상민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지난 주말에 이어 오늘(15일)까지도 (북미간 비핵화협상서) 한국 소외론을 얘기하고 있는 것에 대한 평가를 들려 달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대변인은 “대외선전매체의 보도내용과 관련해서는 따로 코멘트를 드리지 않는다”며 “정부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남북간 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에서 계속 노력을 취해 나갈 것”이라고강조했다.

앞서 북한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14일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라는 제목의 글에서 “미국 눈치를 보면서 북남관계 문제를 조미(북미) 협상 진전 여부에 따라 추진하겠다는 남조선 당국의 태도는 겨레의 얼굴에 실망의 그늘을 던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우리민족끼리’는 13일에는 ‘(한국) 소외론, 결코 공연한 우려가 아니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조미 두 나라가 마주 앉아 양국 사이의 현안 문제를 논의하는 마당에 남조선이 굳이 끼어들 필요가 없다”며 “또 여기에 끼어들어 봤자 할 일도 없다는 게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통일부가 16일 일본 게이오 대학에서 ‘한반도 국제평화포럼’을 개최하는 것과 관련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일본 당국자와의 만남도 예정돼 있느냐’는 질문에는 “과거사 문제와 대북정책 협력은 분리해서 대응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통일부차관)의 이번 방일은 한반도 국제평화포럼 기조연설이 주 목적”이라며 “(수출규제 조치 전인) 연초에 수립된 계획에 따라 예정대로 16일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지난달 19일 서울 지역 행사를 시작으로 이달 16일 일본 행사를 거쳐 9월 중국과 러시아, 11월 미국 워싱턴 D.C 등에서 ‘한반도 국제평화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16일 일본지역 토론회는 남관표 주일본 한국 대사가 축사를, 서호 통일부 차관이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