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강경화도 바뀌는 것으로 정리”…청와대와 정부 외교·안보 라인 모두 개편

개각, 당초 5~7개의 중폭 수준에서 외교·안보 라인 포함으로 10여개 대폭 확대

정의용(왼쪽)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와 정부의 외교·안보라인이 경질 대상에 올랐다. 국가안보실장과 국정원장을 비롯해 국방부와 외교부 수장들의 교체가 이르면 7월 중하순 단행될 청와대·정부 개편에 포함될 예정이다.

이 경우 당초 예상됐던 총선 출마 대상자와 문재인정부 원년 멤버를 중심으로 한 중폭 수준의 부처 개각이 청와대 핵심라인까지 대폭 확대되는 셈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2일 데일리한국과 만나 “당초 유임될 것으로 보도됐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모두 바뀌는 내용으로 정리됐다”면서 “이미 후임 검증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후임 대상에는 말을 아꼈다.

최근 북한 목선 경계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대응의 실패가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안보라인 교체 결심에 불을 지폈다는 것이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낙연 국무총리 역시 9일 대정부질문에서 국방·외교 장관의 해임 요구에 “뜻을 깊게 새기고 상의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북한 어선 귀순 사태의 경계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이 꼬리 자르기라는 비판 여론이 많았다”면서 “개각 시즌과 맞물려 문 대통령이 결심을 내린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목선 사태와 관련해 지난 3일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에게 엄중 경고 조치를 내린 바 있다.

한번 신뢰한 사람을 계속 쓰는 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로 볼 때 정의용·서훈 실장이 관련 타 보직으로 이동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 북한 목선 경계 실패라는 중대한 책임이 경질 배경으로 꼽히는 만큼 보직 이동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관측된다.

이로써 당초 청와대는 5~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외교·안보 라인이 이번 개각 대상에 포함되면서 10여개에 달하는 대폭적인 내각 재편이 이뤄질 전망이다.

우선 내년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겨냥한 총선용 개각 가능성이 크다. 국회의원을 겸직하고 있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2016년 당시 문재인 민주당 대표가 당으로 직접 영입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이에 해당된다.

다만 유은혜 부총리와 김현미 장관은 국민들의 최대 관심사인 교육·부동산·교통 등 산적한 현안을 관할하는 주무 부처 수장으로서 이번에는 개각 대상에서 제외되고 연말을 기점으로 나갈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김 장관은 문 대통령의 전폭적인 신뢰를 받으며 잔류설과 승격설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지만, 정작 본인의 총선 출마 의지가 워낙 강하다.

원년 멤버 장관들의 교체 가능성도 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대표적이다. 하마평은 일찌감치 나왔다. 법무부에는 조국 민정수석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복지부에는 김용익 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거론되는 가운데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도 후보군으로 언급되고 있다. 과기부에는 4선의 이상민 민주당 국회의원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의 거취도 관심사다. 이낙연 총리는 “당에서 시키면 따라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하는 등 총선 역할론이 대두되고 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차후 총선 전 정치권 복귀가 유력해 보인다. 이 총리는 4선 국회의원과 전남도지사를 지내는 동안 5번의 선거에서 한 번의 패배도 없는 ‘선거왕’으로 불리기도 한다.

정부 부처는 아니지만 장관급인 금융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의 수장도 조만간 바뀔 공산이 있다. 금융위원회는 취임 2년여를 맞은 최종구 위원장의 총선 차출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후임 인선이 예상되며, 김상조 전 위원장의 청와대 정책실장행으로 공석 중인 공정거래위원회는 문 대통령의 지명을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