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유엔사 참여’ 논의·검토된 바 없어…국방부와 협의해야 가능”

키리졸브(KR) 연습에 참여한 아파치, 치누크 헬기 등이 지난해 4월26일 경기도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에 계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국방부는 11일 주한미군이 한반도 유사시 전력을 받을 국가에 일본 등을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 “(주한미군 발간물의) 번역 오기”라는 입장을 밝혔다.

노재천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원문과 번역본의 내용이 달라 원문을 참고하면 이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노 대변인은 ‘일본의 유엔군사령부 참여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유엔사) 전력제공국이 아니라 참모활동으로, 유엔사 요원으로 활동을 할 경우는 당연히 우리 국방부와 협의해야 가능하다”며 “일본은 6·25 전쟁 참전국이 아니기 때문에 전력제공국으로 활동할 수 없고, 참모국으로 활동하는 것도 논의·검토된 바 없다”고 일축했다.

노 대변인은 “우리는 (한반도 유사시 일본의 전력이 포함되는 것을) 검토한 적이 없고, 미국 측도 그런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확한 것은 주한미군사령부로 문의해 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이날 연합뉴스는 복수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은 한반도에서 유엔사 역할 확대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며 “유엔사 후방기지들이 있는 일본에 대해서도 유사시 한반도에 병력과 장비를 지원하는 ‘유엔 전력제공국’ 참여를 희망해왔다”고 보도했다.

현재 유엔사 회원국은 총 18개 국가로 한국을 포함해 미국·호주·벨기에·캐나다·콜롬비아·덴마크·프랑스·그리스·이탈리아·네덜란드·뉴질랜드·노르웨이·필리핀·남아프리카공화국·태국·터기·영국이다.

유엔사는 이들 회원국을 병력과 장비를 지원한다는 의미로 ‘전력제공국’으로 부르고 있다. 이들 국가는 한반도 유사시 투입된다.

이와 관련 주한미군사령부가 이날 발간한 ‘주한미군 2019 전략 다이제스트’에는 “위기시 필요한 일본과의 지원 및 전력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앞서 지난 2017년과 작년에 발간한 ‘전략 다이제스트’에는 일본과 관련된 문구가 들어 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