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행정관 조사 안해…이르면 이번 주 초 조사결과 공식발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6월20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북한 어선 동해 삼척항 진입 사건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기 전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국방부 '북한 소형목선 동해 삼척항 진입 사건 합동조사단'이 최대 쟁점이었던 '허위보고·은폐 의혹' 관련 정황을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허위보고·은폐 의혹은 지난달 17일 합동참모본부가 당시 브리핑에서 북한 목선이 실제 발견된 장소인 '삼척항 방파제'를 '삼척항 인근'으로 바꿔 발표하면서 불거졌다.

그러나 합동조사단은 사건 당일 이미 북한 목선이 삼척항에 입항하는 모습을 여러 주민이 목격한 상황이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삼척항 인근'이라는 표현에 허위·은폐 의도가 담겨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는 1일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합동조사단은 국방부 감사관실과 작전·정보 분야 군 전문가, 국방부 조사본부 관계자 등 30여명으로 구성돼 지난달 20일부터 경계근무태세와 보고체계 과정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해왔다..

합동조사단은 지난 주말까지 사건 조사를 대부분 마무리하고 현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조사 결과는 이르면 이번 주 초 공식 발표된다.

다만, 합동조사단은 관련 군부대들의 경계근무태세 등에서 일부 문제점을 발견하고 군 수뇌부에 보완 대책을 건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들은 합동조사단이 레이더에 포착된 표적을 판독하고 식별하는 작업과 경계근무 과정에서 일부 문제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한편 허위보고·은폐 의혹 논란을 키웠던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에 대한 조사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은 국방부 백브리핑에 참석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청와대 주도로 허위보고·은폐 의혹'을 키운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