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청문회 양보없는 한국당 ‘한 목소리’ 비판

민주·바른미래, 의총서 ‘국회 소집’ 예고하기도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7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부근 로텐더홀 계단에서 민생입법 통과 및 국회정상화 촉구하는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위원들 옆을 지나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이 국회정상화 선결 조건으로 경제청문회 개최를 요구해 여야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6월 임시국회 소집 절차에 착수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 시간 이후부터 상임위원회는 상임위대로 민주당이 위원장을 맡은 곳은 즉각 조십해 활동을 시작할 것”이라며 “국무총리가 추경 시정연설을 할 수 있도록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한국당과의 국회정상화 협상은) 할 만큼 했고, 참을 만큼 참았다”며 “더 이상 국회를 방치할 수 없다. 오늘이 마지막 날이고, 오늘로써 우리는 국회(문제)를 매듭이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정상화 협상의 마지노선으로 설정한 어제까지 협상을 타결짓지 못했다”며 “약속한 대로 6월 임시국회 소집을 위한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강경한 태도를 누그러뜨리지 않고 조건에 또 조건을 얹었다”며 “경제청문회를 하지 않으면 국회 문을 열지 않고, 추경안을 심의하지 않겠다는 것은 국민이 받아들이기 힘든 논리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은 국민의 명령대로 조속히 단독 국회를 소집하라”며 “그 후에 추경과 법안에 한국당이 협조하도록 경제청문회를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원내대표는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 동안 경제 악화 토대를 쌓아온 한국당이 과거 경제 실정에 대한 이실직고와 반성 없이 국회정상화에 경제 실정 청문회 조건을 다는 건 참으로 염치 없는 일”이라며 “민주당이 책임을 다하는 자세로 청문회를 수용해야 하지만, 이를 국회 개회 조건이 아닌 개회 후 청문회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한국당을 제외하고 6월 임시국회 소집에 동의하는 정당끼리라도 소집요구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한국당은 여야 협상 결렬의 책임을 여권에 돌리며 국회정상화 조건을 양보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국당이 제안한 경제청문회가 무엇이 그리 어려운 일이냐”며 “금방 끝날 수 있는 길을 오랜 정쟁으로 이끌어가는 이 정부의 잘못된 모습이 안타깝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아무나 붙잡고 결혼하면 행복한 게 아니다”라며 “어떤 사람과 결혼 하느냐가 본질인데, 청와대와 여당은 어떤 국회이고 어떤 추경인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무조건 통과시키라고 한다”고 비난했다.

나 원내대표는 “청문회가 부담스러우면 형식에 얽매이지 말자는 제안도 해본다”며 “그런데 정부와 여당은 경제의 ‘경’자만 나와도 알러지 반응을 보이면서 두려워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6월 국회’를 단독으로 소집해도 한국당의 참여가 없이는 의사일정 합의가 불가능해 당분간 국회 공전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한국당 소속(황영철 의원)이어서 추경 처리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민주당은 한국당과의 ‘대화 여지’를 남겨두기 위해 국회를 열더라도 ‘국회 소집요구서’ 제출은 자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