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경제청문회 먼저하고 추경심사 돌입해야"… 민주 "더는 못 기다려" 지도부 책임론도 거론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사진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6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의 16일 담판이 사실상 무산됐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제가 봐선 (협상이) 깨졌다"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간 중재 역할을 해온 오 원내대표는 "이인영 원내대표는 만나고 왔고, 나경원 원내대표는 만나지 못하고 통화를 했다"며 "여전히 서로 입장을 양보하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 답답하다"라고 토로했다.

오 원내대표는 단독국회 소집 여부에 대해서는 "예정대로 하겠다"면서 "합의가 안되면 단독국회를 소집하고 위해 의총을 소집해야 하기 때문에 공문을 보냈고, 우리는 바뀌는 게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결정적으로 이견을 보인 부분은 '경제청문회' 개최 여부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 협상과 관련, "자신이 있다면 경제청문회부터 먼저 국민들에게 보여드리고, 그다음에 추경심사에 돌입하자"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경제 정책에 자신이 있다는 정부·여당 아니었나. 소득주도성장에는 문제가 없다는 정부·여당 아니었나"라며 "왜 이토록 경제청문회를 못 받겠다는 것인지 답답하다"고 비판했다.

이에대해 민주당 내부에서는 이제라도 한국당을 제외하고 국회를 소집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인영 원내 지도부가 한국당에 끌려다니며 사실상 6월 임시국회 소집 타이밍을 놓치며 실기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민병두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축구 준우승 자랑스럽다. 국회 6개월 무노동 부끄럽다. 축구 앞날 밝다. 국회 참담하다. 축구는 미래로 가고, 국회는 과거로 간다. 무노동 무임금. 국회의원 소환"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오후까지 극적인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국회 정상화는 당분간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경우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17일 한국당을 제외한 국회 소집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