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의 비핵화 촉구 스웨덴연설엔 침묵

2000년 6월 13일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한 김대중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북한이 6·15남북공동선언 19주년인 15일, 지난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이 만난 사상 첫 남북정상회담으로 ‘우리민족끼리’의 새 장이 열리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정상회담 합의인 4·27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이 6·15선언을 계승한 평화번영의 이정표라고 강조했다. 다만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스웨덴 국빈방문 중 김정은 위원장을 향해 비핵화 대화에 나서기를 거듭 촉구한 데 대한 반응은 보이지 않았다.

노동신문은 15일 ‘조국통일 운동사에 특기할 불멸의 공적’ 제목이란 기사에서 "북남수뇌상봉과 우리 민족끼리 이념을 핵으로 하는 6·15공동선언의 채택은 조국통일 운동사에 특기할 민족사적 사변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신문은 지난해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으로 "조선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위한 튼튼한 토대를 닦았다"고 주장했다.

대남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논설을 통해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의 계승인 4·27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은 민족의 총의가 반영된 평화번영과 통일의 이정표"라며 "북남선언들은 조선반도 전 지역에서 전쟁위험과 적대관계를 근본적으로 종식시켜 이 땅을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한 현실적인 평화선언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민족끼리는 "지금 내외 반(反)통일세력의 방해 책동으로 조선반도에는 긴장을 완화하고 북남관계개선의 분위기를 계속 이어나가는가 아니면 전쟁의 위험이 짙어가는 속에 파국으로 치닫던 과거로 되돌아가는가 하는 엄중한 정세가 조성되고 있다"며 남북공동선언 이행 가속화를 촉구했다.

대외 선전매체인 ‘조선의 오늘’도 기사를 통해 "6·15시대를 체험하면서 우리 겨레는 북과 남의 화해와 단합, 협력과 교류, 관계개선과 자주통일이 결코 넘지 못할 험산 준령이 아니라는 것을 굳게 확신했다"며 '민족의 대단결'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