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솔베르그 총리와 공동기자회견…“김정은 친서에 아주 흥미로운 대목 있다”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현지시간) 오슬로 총리관저에서 에르나 솔베르그 총리와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6월 중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남북 간 짧은 기간에 연락과 협의로 정상회담을 한 경험이 있기에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총리관저에서 에르니 솔베르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직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어제 제 답변은 나는 언제든지 만날 준비가 돼 있고, 그 시기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달려있다고 말씀드린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하루 전 문 대통령은 오슬로포럼에 참석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6월 말 방한 이전에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어제 말씀드렸다시피 나는 시기·장소·형식을 묻지 않고 언제든지 대화에 응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그런 시기를 선택할지는 김 위원장에게 달려있다는 말씀을 다시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최근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 내용과 관련해서는 “미국에서 대강의 내용을 알려준 바 있다”면서 “그 친서 내용 속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하지 않은 아주 흥미로운 대목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하신 것 이상으로 제가 먼저 말씀드릴 수는 없다는 점을 양해 바란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대북제재 해제와 관련해선 “남북관계가 제대로 발전해 나가려면 개성공단 재개를 비롯한 여러 가지 경제협력으로 이어져야 하는데, 그러려면 국제적인 경제제재가 해제돼야만 가능하다”면서 “북한의 비핵화에 실질적인 진전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