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소장회의 주 1회서 비정례로 회의로 변경 "남북 간 구체적 내용 협의 예정"

이낙연 국무총리(사진 왼쪽)가 7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서호 통일부 차관에게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장 임명장을 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우리 정부가 남북한을 잇는 상시소통 창구인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신임 한국 측 소장에 서호 통일부 차관을 임명했다.

7일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신임 소장 임명을 계기로 공동연락사무소가 남북 간 상시적 소통창구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임명은 비상주 직책인 초대 우리 측 소장(차관급)을 겸하던 천해성 전 통일부 차관이 이임된 데 따른 것이다.

서 차관은 다음 주 개성으로 출근해 연락사무소 업무를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소장회의 등 일정에 대해서도 북측과 협의할 예정이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장 겸 부소장으로 일해 온 김창수 청와대 통일정책비서관의 인선으로 사무처장도 곧 새로 임명될 방침이다.

특히 정부는 매주 1회 개최하던 소장회의 운영 방식을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매주 금요일 열리던 남북 간 소장회의는 현재 열리지 않고 있다.

이 부대변인은 "남북 측 소장이 모두 겸직이라는 점에서 현실적 여건과 효율성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남북 간 구체적인 내용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소장회의를 사실상 '비정기적'으로 변경하게 되면 당초 취지에서 '후퇴'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그는 "현재도 남북 간 연락협의채널은 매일 상시로 운영이 되고 있다"며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부소장회의를 통해서도 남북 간 제시되는 사항을 서로 논의하고, 사무소 운영 전반에 대해서 조율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한 이 부대변인은 북한에서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처음 발병한 이후 북측에 남북 간 방역협력 의사를 전달한 데 대해 "아직까지 구체적인 답변은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 정부가 지난해 북측에 병원을 지어주려다 포기했다는 한 매체의 기사에 대해선 "정부 차원에서 검토된 적도, 논의된 바도 없는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