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출입사무소 인원·장비 보강…소독·검색 등 강화 조치”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통일부는 3일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한 남북협력을 제안한 뒤 “아직까지 (북측의) 특별한 답변이 있었다는 얘기는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상민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오늘부터 남북연락대표간 접촉 등 실무급 접촉이 이뤄지는 만큼 새로운 내용이 있으면 알려드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지금 각 (남북) 출입사무소에는 방역과 인원 보완 등을 담당하는 관계기관 인원들이 파견돼있다”며 “지금처럼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사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관계기관에서 인원과 장비를 보강해 철저한 소독·검색 등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이 돼지열병 발생 사실을 우리 당국에 공식적으로 통보했느냐’는 질문에는 “북한 당국이 국제기구에 신고를 했다”며 “국제기구 홈페이지에서도 발병 사실을 구체적으로 게시했다”고 답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그러한 사실을 통해 북한의 돼지열병 발병 관련된 내용이 공식적으로 통보되고 확인됐다고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다”고 말한 뒤 “(다만) 저희 당국에 별도로 통보한 것은 없다”고 확인했다.

이 대변인은 ‘돼지열병 확산 방지 대책’을 묻는 질문에는 “심각성을 정부가 인지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북측 상황을) 예의주시해 왔다”며 “절차적으로 자국 내에의 질병 확인 등은 해당 국가가 하게 돼있지만, 정부는 심각성을 감안해 계속 예의주시해 왔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