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데일리한국 주현태 기자] 출범 1주년을 앞둔 민선7기 경기도가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 구현을 위한 두 번째 조직개편에 나선다. 공정국, 노동국, 보건건강국 등이 신설되고 한시기구였던 철도국은 철도항만국으로 이름을 바꿔 상시기구가 된다.

경기도는 29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입법 예고한다고 28일 밝혔다.

이재명 지사의 도정 운영철학인 '공정기반·공정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기구로 공정국을 신설하고 공정소비과, 조세정의과, 특별사법경찰단 등을 관장하도록 했다.

경제실 산하 노동일자리정책관이 관장해온 경제와 노동 업무 가운데 노동 업무를 분리한다. 전국 처음으로 노동국을 단독 국으로 두기로 했다.

노동국은 노동정책과, 노동권익과, 외국인정책과를 관장한다. 비정규직 노동권익 개선과 노동자 구제 등 노동정책 업무를 맡는다.

팀 단위로 해오던 외국인 관련 업무도 과 단위로 확대한다. 외국인정책과를 신설, 외국인 증가에 따른 행정수요에 대응한다.

4차 산업혁명 전담기구 역할을 할 미래성장정책관도 경제실에 설치한다.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의 개발과 지원을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보건복지국도 복지국과 보건건강국으로 분리하기로 하는 등 변화를 주기로 했다.

도시정책관도 신설한다. 행복주택, 도시재생뉴딜사업, 일산, 양주 등 5대 테크노밸리 추진과 3기 신도시 조성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철도국은 항만물류 기능을 통합한다. 상시기구인 철도항만국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농정해양국은 농수산식품국으로 이름을 바꾸고 기능을 강화한다. 식품안전과 먹거리 업무 일원화를 위해서다.

조직개편안이 도의회 심의를 통과하면 도 조직은 현재 22실국 6담당관 체제에서 25실국 6담당관 체제로 변화된다. 5개 과가 증가해 135개에서 140과로, 총 정원은 1만3804명에서 1만3853명으로 늘어난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다음 달 11일부터 열리는 제336회 도의회 정례회 심의를 통과하면 7월부터 시행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