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대변인 “국회 입법취지·국민 합의정신 따라 하루속히 구성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고 안종필 씨의 묘역에서 어머니 이정님 씨를 위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는 20일 5·18민주화운동 진상조사규명위원회의 조속한 출범을 촉구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지난해 2월 5·18 진상규명위원회 구성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9월 법 시행에 들어갔지만 아직까지 위원회가 출범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고 대변인은 이어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는 입법취지와 국민적 합의정신에 따라 하루속히 구성되길 바란다”면서 “이를 통해 운동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역사적 진실을 밝힐 수 있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의 이 같은 입장은 진상규명위 구성이 늦어지는 이유를 두고 한국당과 벌이는 책임공방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한국당은 자신들이 추천한 권태오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과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가 거부되자 청와대가 ‘이유없이’ 거부했기 때문에 진상규명위가 구성되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반면 청와대와 여당은 해당 인사들이 특별법상 자격 요건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2018년 시행된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따르면 진상규명위원은 법조인과 교수, 법의학 전공자, 역사연구가, 인권활동가 등의 분야에서 5년 이상 경력이 있어야 임명이 가능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한국당이 앞서 추천한 권태오 전 사무처장을 교체할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해서는 “한국당으로부터 추천서가 오면 말씀드리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