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주년 5·18 기념식 참석 "독재자 후예 아니라면 5·18 다르게 볼 수 없어“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공권력이 폭력과 학살에 나섰던 것에 대한 사과의 뜻을 밝혔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1980년 5월 광주가 피 흘리고 죽어갈 때 광주와 함께하지 못했다는 것이 같은 시대를 살았던 한 사람이자 시민으로 정말 미안하다. 공권력이 광주에서 자행한 야만적 폭력과 학살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국민을 대표해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담겠다고 약속했는데 아직까지 지키지 못한 것이 송구스럽다”고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5·18을 부정하거나 모욕하는 망언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아직도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망언들이 거리낌 없이 나오고 있는데 국민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부끄럽다. 5·18 진실은 보수나 진보로 나뉠 수 없는 것이다.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고 언급했다.

이미 20년도 더 전에 5·18의 역사적 의미를 비롯해 그 성격에 대해 국민적 합의를 이뤘고 법률적 정리까지 마쳤기에 더 이상의 논란의 의미 없는 소모라는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은 5·18에 감사하며 민주주의를 발전시켜나가는 것이므로 국민 여러분이 마음을 모아야한다. 또한 학살의 책임자, 암매장과 성폭력, 헬기 사격 등 밝혀내야 할 진실은 여전히 많기에 이것을 밝히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지난해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특별법이 제정됐지만 아직 위원회가 출범조차 하지 못했다. 국회와 정치권은 더 큰 책임감을 갖고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끝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5월은 더는 분노와 슬픔이 아닌 희망의 시작이자 통합의 바탕이 돼야한다. 진실을 통한 화해만이 진정한 국민통합의 길임을 광주가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다”고 밝혔다.

18일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국민의례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