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식량계획 등 국제기구 ‘대북지원 사업’에 자금 지원하는 방식

이상민 대변인 “기업인 방북, 재산권 보호 차원…美와 충분히 공감”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17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승인과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 800만 달러 공여 추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정부는 17일 인도적 대북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공여하기로 결정하고, 자산점검을 위한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도 승인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해 나간다는 입장하에 우선 세계식량계획(WFP),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에 북한 아동, 임산부 영양 지원 및 모자보건사업 등 국제기구 대북지원 사업에 자금 800만 달러를 공여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이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 대변인은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관련 미국과의 협의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미국과 취지나 목적, 성격 등을 공유해왔다”며 “미국도 우리 측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대변인은 또 “그간 기업들의 거듭되는 요청, 또 개성공단이 중단된지 3년이 지났다는 그런 상황을 저희들이 고려해서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이번 방북을 승인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대변인은 일각에서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이 개성공단 재가동의 신호탄으로 해석하는 것’에 대해서는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실시하는 점을 다시 한 번 드리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800만 달러 공여와 쌀 지원 문제의 연관성’을 묻는 질문에는 “대북 식량지원은 국민들의 의견을 더 충분히 수렴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라며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등의 방식을 계속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