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파행한 자문위 재구성해야” vs 민주 “5·18 징계만이라도 먼저 결론내야”

여야 3당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들이 지난 2월 2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의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승희 간사, 자유한국당 박명재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바른미래당 이태규 간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이른바 ‘5·18 망언공청회’와 관련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징계논의가 거듭 미뤄지고 있다.

윤리특위는 13일 간사회동을 갖고 ‘5·18 망언공청회’와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이해충돌 논란 등 18건의 징계안을 논의했으나 자문위 재구성 여부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한국당 소속 박명재 윤리특위 위원장은 회동 후 기자들을 만나 “15일 다시 모여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가급적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 이전 징계를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인식 하에 (회의실로) 왔는데, 윤리심사자문위원회가 파행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자문위는 각 당이 추천한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윤리특위의 의뢰를 받아 사안을 심의하고 징계 수위를 결정한다.

앞서 윤리특위는 지난달 9일까지 자문위의 의견을 받기로 했으나, 한국당이 추천한 자문위원들이 집단 사퇴한 데 이어, 바른미래당 추천 위원까지 회의에 불참하면서 파행을 거듭해왔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측은 자문위 위원을 모두 교체해 자문위를 정상화하자고 주장했으며, 더불어민주당은 자문위가 ‘의견이 없다’는 것으로 간주해 ‘5·18 망언’ 징계만이라도 먼저 결론을 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자문위원을 재구성할 경우 각 당의 추천→임명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박 위원장은 ‘자문위를 재구성할 경우 5·18 이전 징계는 어렵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런 점이 있다”면서도 “(민주당이) 자문위에 집착하지 말고 대승적 차원에서 결단했으면 좋겠다. 이렇게 하면 5·18 뿐 아니라 어떤 징계안도 진도를 낼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