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적인 문제 대신 식량 지원 등을 거론하는 것은 공허한 말치레와 생색내기"

개성공단으로 가는 남쪽 진입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북한은 13일 대외 선전매체 '메아리'를 통해 '개성공단 재가동'을 촉구했다.

하루전에도 북한은 같은 매체에서 "근본적인 문제 대신 식량 지원 등을 거론하는 것은 공허한 말치레와 생색내기"라고 비난한 바 있다.

메아리는 이날 '북남선언들을 이행하려는 의지가 있는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개성공단 재가동 문제는 미국의 승인을 받을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문재인정부의 결단을 주장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메아리는 "남조선당국이 자체의 정책 결단만 남아있는 개성공업지구의 재가동을 미국과 보수세력의 눈치나 보며 계속 늦잡고 있으니 이를 북남선언들을 이행하려는 입장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앞서 2016년 박근혜정부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광명성호 도발을 명분으로 2월10일, 개성공단 가동 중단을 일방적으로, 다소 즉흥적으로 선언했다.

당시 유엔 안보리의 제재에서도 예외로 인정받고 있던 개성공단을 한국 정부 자체의 대북제재라며 갑자기 멈췄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비선실세 최순실이 개입한 것이라는 설까지 제기됐다.

메아리는 이번 글에서 "남조선 당국이 북남선언들을 철저히 이행하려는 입장과 자세부터 바로 가지지 않는다면 북남관계의 전진이나 평화번영의 그 어떤 결실도 기대할 수 없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하루전 메아리는 '북남선언 이행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우리 겨레의 요구와는 너무도 거리가 먼 몇 건의 인도주의 협력사업을 놓고 마치 북남관계의 큰 전진이나 이룩될 것처럼 호들갑을 피우는 것은 민심에 대한 기만이며 동족에 대한 예의와 도리도 없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메아리는 "시시껄렁한 물물거래나 인적교류 같은 것으로 역사적인 북남선언 이행을 굼때려 해서는 안 된다"며 "주변 환경에 얽매여 선언 이행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뒷전에 밀어놓고 그 무슨 계획이니,인도주의니 하며 공허한 말치레와 생색내기나 하는 것은 북남관계의 새 역사를 써 나가려는 겨레의 지향과 염원에 대한 우롱"이라고 밝혔다.

이어 메아리는 "진실로 민족문제의 당사자로서 북남관계 발전에 관심이 있다면 사대적인 외세추종 정책과 대담하게 결별하여야 하며 북남선언 이행에 적극 달라붙는 것으로 민족 앞에 지닌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