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북정책 공방…바른미래·평화 “비핵화 추진과 별개로 식량지원 문제 논의해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 등 의원들이 10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병원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북한이 9일 동해 방향으로 쏜 발사체를 미국 국방부가 탄도미사일이라고 발표한 가운데, 인도적 대북식량 지원 문제를 놓고 여야 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는 10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지체없이 인도적 (대북 식량)지원을 해서 서로의 신뢰를 강화하고, 남북관계를 통해 북미관계가 개선되는 쪽으로 나갈 수 있도록 긍정적 기여를 해야하는 때”라고 진단했다.

이 원내대표는 “박근혜정부 때도 식량과 약품 등 인도적 지원은 지체없이 해야 한다는 얘기를 자주 했었다”며 “만약 한국당이나 보수(진영)에서 (북한퍼주기라는) 그런 얘기를 한다면 너무 이율배반적”이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과수농가 일손을 돕기 위해 10일 오전 경북 영천시 대창면 구지리를 방문한 자리에서 주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경북 영천시의 한 마을회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취임 2주년 특별대담에서 여야 대표 회동을 제안한 것에 대해 “(북한) 식량 지원 문제만 얘기할 것이라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황 대표는 “북한을 도와주는 건 일반적으로는 바람직하지만, 상황에 맞아야 한다”며 “북한은 주민의 어려움에 아무 관심이 없고, 오직 핵 고도화에만 전념해 엄중한 제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 및 북핵외교안보특위 연석회의에서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에 대한 문 대통령의 대답은 식량지원”이라며 “결국 문 대통령 덕분에 북한의 미사일 장사가 쏠쏠한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비꼬았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비핵화 협상과 인도적 식량지원을 구분해 논의를 촉구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비핵화를 추진하고 안보를 튼튼히 하면서도 동족의 기아 상태를 해결하는 데 적극 나서는 것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손 대표는 “국제기구는 인도주의와 정치를 분리해야 한다는 표현까지 하면서 식량지원을 고수하고 있다”며 “국제기구가 노력하고 미국도 긍정적인데, 우리가 정치적 이유로 북한 주민을 외면하면 감정의 골이 깊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식량문제카드로 비핵화협상을 촉진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라며 “식량은 식량 문제고, 핵문제는 핵문제다. 원래부터 가닥이 달랐던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ㆍ국회의원ㆍ상임고문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북한에 (쌀을 준다 등을) 함부로 얘기하면 자존심이 센 나라라서 ‘평양 박치기’로 그냥 들어온다”는 견해를 내놨다.

김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북한은) 오히려 뭐를 준다, 만다 할 때 더 심통을 부리는 어떤 심리를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내의 퍼주기 여론 때문에 선뜻 식량지원 카드를 못 꺼내고 있다”며 “그런 면에서 식량지원 문제를 북한에 꺼내는 건 다소 지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