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주년을 하루 앞둔 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KBS 특집 대담 프로그램 '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TV 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와 관련해 “정확한 의도를 알 수는 없지만 북한은 지난번 하노이 2차 북미 회담이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끝난데 대해서 상당히 불만 갖고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KBS ‘문재인 정부 2년 특집 대담-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해 이같이 말한 뒤 “미국과 한국 양측에 일종의 시위성 성격이 있지않나 판단한다. 앞으로 비핵화 대화를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고자 하는 압박 성격도 담겨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조속한 회담을 촉구하는 성격도 있지않나”라면서 “북한의 의도가 뭐라고 해도 결국 근본적 해법은 북미 양국이 (협상장에) 빨리 앉는 것이다. 북한도 불만이 있다면 대화의 장에서 명확하게 밝히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방식으로 북한 의도를 여러가지로 해석하게 만들고 또 우려하게 만들고, 자칫 잘못하면 대화 협상 국면에 찬물 끼얹을 수 있는 선택을 거듭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힘줘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