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발사체 발사, 의도·배경이 무엇이든 한반도 긴장 고조시키는 행위 자제해야”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통일부는 8일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지원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민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국제기구가 북한 식량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같은 동포로서 인도적 차원에서 우려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내부적 검토는 어느 정도 진행됐느냐’는 질문에 “앞으로 관계기관 협의 등 여러 과정이 필요하다”며 “현 단계에서는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사항이 없다”고 답했다.

이 대변인은 ‘앞서 정부가 북한에 800만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부분과 현재 검토 중인 인도적 식량지원은 별개로 진행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종합적으로 고려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또 ‘오늘(8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800만 달러를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북한이 발사체를 쐈다는 얘기가 나왔다’고 하자 “북한의 의도나 배경이 무엇이든지 간에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는 더 이상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