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 통화 통해 ‘대북 식량 지원’ 공식화

트럼프 “인도적 차원서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

청와대 전경. 사진=청와대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는 8일 북한에 식량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과 직접 지원 등 두 방안 모두 포함해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면서 “결과물이 나올 때마다 해당 부처에서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기구를 통한 공여 방식 외에도 정부 차원의 직접적인 식량 제공 방법도 검토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7일 밤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최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이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 보고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지지를 표했다.

청와대는 어느 쪽에서 지원 이야기를 먼저 꺼냈는지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상 간 통화 내용을 구체적인 사안까지 확인하기 어렵다”면서 “사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방안에 대해 최종 결정하는 수순”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제 검토에 들어가는 단계”라면서 “어떤 종류의 품목이, 어떤 방법으로, 얼만큼 등등은 논의 과정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