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10시부터 35분간 통화…트럼프 대통령의 가까운 시일 내 방한 협의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있다. 사진=청와대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한미정상은 7일, 최근 북한이 동해로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것에 대해 이번 발사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면서 가능한 조기에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이날 오후 10시부터 35분간 통화를 갖고, 북한의 전술유도무기를 포함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한 뒤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양국 정상의 이번 통화는 앞서 북한이 지난 4일 탄도미사일을 포함한 것으로 추정되는 다수의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지 사흘만이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발사 직후 한미 양국 정부가 긴밀한 공조하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발신한 트윗 메시지가 북한을 계속 긍정적 방향으로 견인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했다.

양 정상은 또 최근 WFP(유엔세계식량계획)/FAO(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가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 보고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이를 지지했다.

양 정상은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에 방한하는 방안에 관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