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보위에 보고…“방어적 성격의 통상적 훈련으로 보여”

“대외압박 성격…비핵화협상 판은 깨지 않으려 수위 조절”

국회 정보위원장인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이 6일 오후 국회에서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으로부터 북한 발사체 관련 보고를 받은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국가정보원은 6일 북한의 발사체에 대해 “미사일인지, 아닌지는 답을 할 수 없다.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장인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오후 김상균 국정원 2차장이 이같이 보고했다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 의원은 “미사일 여부에 대한 판단이 왜 이렇게 오래걸리느냐고 얘기했더니, ‘어떤 때는 몇 달도 걸린다’는 이런 주장”이라며 “기술적인 사안은 지금은 알 수 없고, 분석을 해봐야 되고, 한·미가 같이 하고 있다는 얘기만 (국정원은) 계속 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또 “2018년 11월과 올해 4월 북한 매체가 ‘첨단전술무기시험 지도’, ‘신형 전술유도무기 사격시험’을 했다고 각각 보도한 적이 있었다”며 “이 2개의 무기가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과 동일하냐고 물었더니 (국정원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북한의 이번 발사체가) 지대공인지, 지대지인지 물었더니, 모양만 보면 지대지로 본다고 했다”며 “지대지라면 공격용이 아니냐고 물었더니, ‘그것만 가지고 공격용이다, 방어용이다라고 일률적으로 얘기를 하기는 어렵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특히 “(국정원은) 계속 북한이 이번 발사체 실험을 하고 나서 방어적인 성격의 통상적 훈련인 것을 강조했다고 했다”며 “북한이 그렇게 강조했다는 것을 저에게 계속 반복해 말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국정원은 북한의 이번 발사체가) 대외 압박의 성격이 있기는 하지만, 비핵화 협상의 판은 깨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고 있고, 수위를 조절하는 것 같다는 의견”이라며 “대미 메시지 수위를 굉장히 조절하고 있는 것 같다는 분석”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이어 “(북한이 발사체 관련 발표한 메시지는) 국내용과 영문판의 차이가 있는데, 영문본에서는 자극적인 메시지들이 삭제됐다(는 게 국정원의 보고)”라며 “그 중의 하나가 ‘그 어떤 세력이 자주권과 존엄과 생존권을 해치려 든다면 추후에 용납도 없이 반격하겠다’라는 표현이 영문판에서는 삭제됐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