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유력언론 FAZ에 기고문 보내 新한반도 체제 구축의지 거듭 밝혀

“북미대화가 비핵화·수교 이뤄내고, 정전협정이 평화협정으로 대체돼야”

문재인 대통령이 어린이날인 5일 오전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어린이들의 방문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新(신)한반도 체제는 평화가 경제 발전으로 이어져 평화를 더 공고히 하는 선순환적 평화경제”라면서 “평화를 이루는 것도 결국 평범한 국민들의 의지에 의해 시작되고 완성될 수 있다는 것을 세계에 보여주게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2주년을 맞아 독일 신문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FAZ)에 보낸 ‘평범함의 위대함-새로운 세계질서를 생각하며’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이제 남북의 문제는 이념과 정치로 악용되어서는 안 되며, 평범한 국민의 생명과 생존의 문제로 확장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과 북은 함께 살아야 할 ‘생명공동체’”라면서 “남북 경제교류 활성화는 주변국과 연계해 한반도를 넘어 동아시아와 유라시아의 경제회랑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한반도에서 남과 북이 화해하고, 철도를 깔고, 물류를 이동시키고, 사람을 오가게 한다면 한국은 섬이 아닌 해양에서 대륙으로 진출하는 교두보이자 대륙에서 해양으로 나아가는 관문이 된다”면서 “평범한 사람들의 상상력이 넓어진다는 것은 곧 이념에서 해방된다는 뜻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대화가 완전한 비핵화와 수교를 이뤄내고, 정전협정이 평화협정으로 완전히 대체된다면 비로소 냉전체제는 무너지고 한반도에 새로운 평화체제가 들어설 것”이라며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교착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북한과 미국에 대화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신한반도 체제는 수동적인 냉전질서에서 능동적인 평화 질서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과거 한국 국민은 일제 강점과 냉전 탓에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지 못했지만, 이제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고자 한다. 이는 평범한 사람들이 자기 운명의 주인이 되는 일”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