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軍 지휘부로부터 업무보고 받아…“전작권, 한미 긴밀한 협의 하에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군 지휘부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새로 구성된 군 지휘부에 “9·19 군사 합의를 성실하게 이행해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 완화를 통한 남북 간 신뢰 구축의 토대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비롯해 합참의장과 육·해·공군 총장 및 해병대 사령관 등 새롭게 구성된 군 지휘부로부터 주요 국방 현안을 보고 받으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군 지휘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미 간 충분한 협의를 통해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의 국정 과제를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보고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 차원의 긴밀한 협의 하에 우리의 안보 능력이 더욱 강화되는 방향으로 추진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

군 지휘부는 또 ‘국방개혁 2.0’ 추진, 9.19 군사 합의 이행 상황, 2020년 국방예산 편성방향 등을 보고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급변하는 한반도 안보 환경을 고려해 ‘절치부심’의 각오로 ‘국방개혁 2.0’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굳건한 한미동맹 기반 위에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지켜나가는 역량을 갖춘 강한 군대를 만들 수 있도록 2020년 국방예산을 편성할 것도 지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