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논문표절·위장전입·증여세탈루 의혹 등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26일 개최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박 후보자의 도덕성 논란이 도마 위에 올랐으나, 여야 간 큰 충돌없이 질의가 이뤄졌다.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은 “후보자의 논문을 보면 자료정리, 과외 등을 거들어준 비서관 등에게 감사인사를 했다”며 “(당시 문화관광부) 차관 비서실이 후보자의 (개인) 비서실이냐”고 질타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당시 잘못됐다고 생각 못했다”며 “유념하겠다”고 자세를 낮췄다.

김재원 한국당 의원은 지난 2016년 중앙대 학술세미나에서 발제한 박 후보자의 자료가 담긴 법학논문집을 언급하며 “한국문화정책연구원 박영정 연구원의 ‘예술인 정책 체계화 방안 연구 보고서’를 대부분 무단 전제하거나 표현만 바꿨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자는 “직접 논문을 제출하지 않았다”며 “학술지에 게재 등을 꼼꼼하게 못 챙긴 건 제 불찰”이라고 고개를 숙였다.

염동열 한국당 의원은 “장관 후보자 중 박 후보자가 청와대 7대 인사검증 원칙을 가장 적게 위반했다”며 “위장전입을 시인했는데 흠집없는 장관이 되기 위해 그렇게 솔직히 말씀을 해달라”고 칭찬했다.

하지만 염 의원은 “박 후보자의 위장전입, 세금탈루 등은 결격 사유가 될 수도 있다”며 “솔직히 말하면 장관 역할을 원할히 할 수 있다”고 답변을 유도하기도 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위장전입 문제는) 실제로 거주를 안 한 것은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이동섭 바른미래당 의원은 박 후보자의 체육 분야 전문성 결여를 우려했다.

이 의원이 “박 후보자가 문화 관련 적임자일 수는 있지만, 체육계는 문외한이지 않느냐”고 지적하자, 박 후보자는 “더 공부하고 법적으로도 뒷받침 하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위장전입, 증여세 문제 등과 관련 박 후보자에게 해명할 기회를 주는데 집중했다.

우상호 의원은 “자녀 예금 관련 의혹의 경우 둘째 딸은 연봉과 근무 기간을 고려할 때, 증여가 포함된 것은 아니냐”며 해명기회를 줬고, CJ ENM 사외이사 경력 논란과 관련해서는 “영화인들의 반발이 꼭 사외이사 경력 때문은 아닐 것”이라고 짐작했다.

김영주 의원도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서는 해명할 게 있으면 해명 하시라”고 답변 기회를 줬다.

신동민 의원은 “박 후보자가 CJ ENM 이사회 51회 중 48회 참석했지만, 반대표를 던진 적이 없다”며 “(때문에) 영화계 우려가 큰데, 스크린 독과점 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이냐”고 추궁해 박 후보자로부터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는 답을 받았다.

박 후보자는 증여세 탈루 의혹에 대해서는 “청문회 준비 중 일부가 증여 범위를 벗어났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세무 전문가의 도움으로 증여세를 일시에 납부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