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만날 수 있도록 창의적 해법 모색할 것"…'과거 발언 논란' 사과도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6일 “통일부 장관에 임명된다면 두 번 다시 오기 힘든 지금의 역사적 기회를 살려 북핵문제 해결에 있어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고 한반도 평화를 제도화·일상화 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개최한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북미 대화의 재개를 촉진하고 항구적 평화 정착을 추동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남북관계 진전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후보자는 “북미 양측이 빠른 시일 내 다시 만나 접점을 찾을 수 있도록 창의적 해법을 모색하겠다”며 “지금 중요한건 어렵게 시작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 과정이 동력을 잃지 않도록 북미간 협상을 조속히 재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이산가족 등 인도적 사안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이 이뤄질 수 있도록 배전(倍前)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자는 또 자신의 과거 SNS 발언과 관련된 ‘막말 논란’을 의식한 듯 “저에 대한 우려와 비판을 접한 뒤, 냉정하게 지나온 삶을 되돌아봤다”며 “다른 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준 부분에 대해서는 저의 의도가 어떻든 간에 이 자리를 빌어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