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견만 재확인…김관영 "홍영표, 공수처 관련 바른미래당 안 최대한 수용키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25일 오전 국회 본청 운영위원장실에서 현안 관련 비공개 회동을 한 후 각각 운영위원장실을 떠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25일 선거제·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문제를 놓고 머리를 맞댔으나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패스트트랙 문제를 논의했으나, 이견만 확인한 채 빈손으로 끝났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을 만나 “결론이 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번 회동을 제안한 나경원 원내대표는 “선거법에 관해 다시 논의를 해보자, 사법개혁도 열리 자세로 논의하자고 했다”며 “이 법안들을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면 안 된다는 말을 했다. 여러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안은 반대한다”며 “청와대에 칼을 하나 더 주는 것”이라고 표현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을 하면 안되고, 하게 되면 의원총사퇴를 할 수밖에 없다’는 말만 계속 했다”며 “우리(바른미래당)는 선거제를 빨리 협상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바른미래당의 안을 최대한 수용하는 방향으로 국회 사법개혁특위를 한다고 했다”며 “사개특위서 협상이 어렵다는 판단이 들면 우리 당 의원총회를 통해 패스트트랙 여부에 대한 의견을 묻고, 그 의견에 따를 것”이라는 방침을 밝혔다.

현재 민주당은 공수처 법안과 관련 수사와 기소권을 분리해야 한다는 바른미래당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릴 예정이었던 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은 나 원내대표가 지방일정을 이유로 불참 의사를 밝혀, 추후 다시 일정을 조율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