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검찰이 지난 정부에서 임용된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임원들에게 사표를 종용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가운데, 이를 두고 여야가 뚜렷한 입장 차이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유감을 표한다”며 “ 정부 부처 장관이 산하 기관 인사와 업무에 포괄적으로 감독권을 행사하는 것은 정상적인 업무”라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이 임면권을 가진 공공기관장에 대해 청와대와 해당 부처가 협의하는 것 역시 지극히 당연하다”고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김 전 장관은 지난 정부에서 임용된 환경부 산하 기관 임원에게 사퇴를 종용하고 현 정권에서 추천한 인사를 앉히려고 한 혐의를 받고 있다”며 “이 정부가 그렇게 비판하면서 수사하고 처벌한 전형적인 블랙리스트이고 낙하산 불법 특혜 채용”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어느 국민도 환경부 블랙리스트가 김 전 장관의 단독 범행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환경부 블랙리스트의 윗선은 누구인가”라고 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김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지당하다”며 “김 전 장관 스스로 밝힌 대로 김 전 장관에게 무슨 권한이 있겠는가. 결국 청와대가 핵심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사법부가 잘 판단해주길 바란다”며 “청와대는 물론 정부는 엄정한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김 전 장관의 행위가 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과정이었는지, 또 다른 적폐를 쌓고 있던 과정이었는지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