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해성 통일부 차관 "北, 상부 지시에 따라 철수…실무적 문제는 차후 통지"

"인원만 철수했다고 봐도 무방…南 연락사무소는 계속 근무할 계획"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 개성공동사무소 북측 인원 철수와 관련해 브리핑을 열고 정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북한이 22일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했다. 정부는 “철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조속히 복귀해 남북 간 합의대로 정상 운영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북측은 오늘 오전 남북연락사무소 연락대표 간 접촉을 통해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우리 측에 통보했다”며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면서 ‘실무적 문제는 차후에 통지하겠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천 차관은 “오늘 아침 통상적인 시간보다 좀 빠르게 ‘전달할 사안이 있다’라고 북측에서 연락이 왔다”며 “우리 측 연락대표(실무직원)가 북측의 이런 통지사항을 전달받았다”고 설명했다.

천 차관은 “아침 9시 15분경 북측에서 연락대표 접촉을 요청해 15~20분 사이 (연락사무소 철수를) 통보했다”고 부연했다.

천 차관은 ‘북측 연락사무소에서 인원만 철수한 것인지, 장비나 자재도 함께 철수한 것인지 알려달라’는 질문에는 “인원만 철수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고 답했다.

천 차관은 “(우리 측 연락사무소) 지원 시설 근무자들은 평소와 다름 없이 오늘 입경할 예정”이라며 “오늘자로 저희가 연락사무소에서 23명, 지원 시설 관계자 포함 총 69명이 체류해 있고, 오늘 입경을 마치면 연락사무소 9명, 지원시설 16명이 내일과 모레 이틀 동안 25명이 근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천 차관은 이어 “북측 인원은 철수했지만 연락사무소 취지에 맞게 저희 남측 사무소는 계속해서 근무를 할 생각”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천 차관은 ‘앞으로의 남북관계를 어떻게 전망하느냐’는 질문에는 “이산가족의 화상상봉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하기가 조금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라며 “연락사무소가 조기 정상화돼야 하고, 늦어지지 않게 협의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