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지율 상승이 영향 미친 듯…박지원 "국민 여론이 강하게 나와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18 망언 징계’ 처리에 소극적인 가운데, 이들의 징계안을 논의할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도 파행을 겪고 있다. 일각에선 황 대표가 국면전환을 기다리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황 대표가 머뭇거리는 사이 이달 초 김영종 한국당 윤리위원장은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황 대표는 김 윤리위원장을 설득하거나, 그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았다. 징계 절차도, 새 윤리위원장 선임도 모두 미룬 것이다.

황 대표가 취임 후 연일 ‘5·18 망언 징계’와 관련된 질문에 “규정·검토·절차” 등을 거론하며 확실한 답변을 내놓지 않자, 당 내에서도 균열이 생겨났다.

지난 6일 한국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조경태 수석 최고위원은 “5·18 문제를 빨리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으나, 홍문종 의원은 “세 분(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이 무슨 얘기를 했기에, 무슨 처벌을 받아야 하느냐”고 감쌌다.

홍 의원은 여기서 더 나아가 “전임 (김병준) 비대위가 이 문제에 대해 잘못 대응했다고 생각한다”며 “다시는 여당이 이 문제를 갖고 ‘어쩌고 저쩌고’ 하지 않게, 끌려가지 않도록 단호하고 분명한 태도로 하시길 바란다”고 징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망언 당사자’인 김순례 의원도 “여당이 짜놓은 프레임 속에 우리를 가두고, 미리 계획된 그 링에서 우리끼리 설왕설래할 수는 없다”고 반발했다.

‘5·18 망언 공청회’ 관련자들을 비롯한 국회의원들의 징계안을 심사할 윤리특위도 난항을 겪고 있다.

윤리특위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18일 비공개 회의에서 여야 위원들이 위원장 선임을 놓고 충돌했다.

특히 한국당이 추천한 3명의 위원은 이날 민주당이 추천한 위원이 위원장에 선임되는 것에 항의하며 회의장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후 전원 사퇴 의사를 밝혔다.

자문위는 내달 9일까지 ‘5·18 망언 공청회’ 포함 징계안 18건에 대한 의견을 낼 예정이었으나, 한국당 추천 위원 3명이 모두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향후 구성·활동이 불투명해졌다.

권미혁 간사 등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7일 국회 정론관에서 5·18 민주화 운동을 폄훼한 자유한국당 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우선 징계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당내 일각에선 황 대표가 ‘5·18 징계 절차’를 미루는 이유가 '우경화 행보'를 거듭할 수록, 가파르게 치솟는 당 지지율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은 18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최근 한국당의) 지지율 (상승) 때문에 더 선명성을 강조하려는 경쟁이 (당 내에서) 일어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도 20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황교안 대표나 나경원 원내대표의 역사관·가치관이 바뀌어야 하는데, 이 분들이 자꾸 극우로, 박근혜로, 전두환으로 다시 과거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5·18 망언 징계는) 어렵다고 본다”는 의견을 밝혔다.

박 의원은 ‘(징계 논의를) 심폐소생 시킬 방법이 없겠느냐’는 질문에 “국민 여론이 강하게 나오면 될 것”이라며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국민 여론이 제일 무섭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