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통위 업무보고…“北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모니터링 하며 국제사회와 공조”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 판결’ 존중…日과 미래지향 적 한일관계 필요성 공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외교부는 18일 북한과 미국이 2차 정상회담에서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것과 관련 “상호 입장을 보다 명확하게 알게 돼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며 “정부는 (양국의) 동향을 면밀히 살피며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대화 모멘텀을 유지하는데 최우선으로 노력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말한 뒤 “(합의가 도출되지 않아) 민감한 상황인 만큼 (북·미) 양측이 인내심을 갖고 대화를 지속할 것을 고려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 등이 상업위성을 통해 북한이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을 재건하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해서는 “모니터링 하면서 미국 등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북측이 현명한 판단을 하도록 촉구하고 있다”고 힘줘 말했다.

외교부는 또한 “조속한 북미대화를 추진하겠다”며 “2차 정상회담에서 확인된 양측의 입장을 토대로 접점을 마련할 수 있는 부분을 집중 점검하고, 북미 양측의 우리 정상에 대한 신뢰를 활용코자 한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미국과의 철저한 한미공조를 바탕으로 각국에서 협의·조율을 강화하겠다”며 “중국·일본·러시아 등 주변국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외교를 전개해 북미대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부연했다.

외교부는 지난 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15일 외신 등을 상대로 브리핑에서 ‘대화 중단 가능성’을 거론한 것에 대해서는 “(대화 중단 가능성뿐 아니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도 강조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외교부는 미세먼지 개선을 위한 외교적 협력방안에 대해서는 “작년 10월 한국·중국·일본·러시아·몰골·북한이 참여한 대기 공동협력체 동북아 청정대기 파트너십을 출범시켰다”며 “올해 다양한 계기에 지속 협의했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외교부는 지난 2017년 3월 남대서양에서 침몰한 한국 화물선 스텔라데이지호에 대한 수색작업과 관련해서는 “수거된 항해기록 저장장치 등을 통해 사고 원인이 규명될 것”이라며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좀 더 안전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서는 “일본정부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우리정부는 대법원의 판결을 존중한다는 기본입장하에 미래 지향적인 한일관계 구축의 필요성을 공유하면서 이번 사안을 신중하게 다뤄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