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헌법 개정 움직임?…관련 동향 살펴볼 것”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통일부는 1일 이산가족 화상상봉 추진 계획과 관련 “유관기관과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협의가 끝나는 대로 북측과 실무협의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한 뒤 “현재 모니터 등 물자구매를 준비 중에 있다”며 “그동안 10년 넘게 방치된 국내의 13개 화상상봉장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조만간 개보수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대변인은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승인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14일 목요일에 민원처리연장통지서 공문을 (기업인들에게) 발송했다”며 “공문 외에도 당국자들과 기업인들 간 접촉과 소통을 지속되고 있다”고 답했다.

이 부대변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번 선거에서 대의원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게 북한 헌법의 개정 움직임이라는 분석이 있는데, 예의주시 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며 “관련 동향에 대해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3월10일 북한에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대의원 선거를 실시했다”며 “말씀하신 대로 김정은 위원장은 (대의원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앞서 이날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는 자신의 블로그인 ‘남북동행포럼’을 통해 “김정은이 제 14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는데, 북한 역사에서 처음 보는 일”이라며 “내달초 진행되는 제14기 최고인민회의 1차 회의를 계기로 김정은의 직위와 관련한 헌법수정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