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4당, 강력 비판…"친일의 후예" "자유한국총독부" "日아베의 대변인" "토착 왜구"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 정용기 정책위의장(오른쪽),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와 함께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외신을 인용해 문재인 대통령을 '김정은의 수석대변인'이라고 표현했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도를 넘는 막말'이 연일 계속되고 있다. 이번엔 해방 후 친일청산 활동을 비하하는 발언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나 원내대표는 14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해방 후 반민특위로 인해 국민이 무척 분열했던 것을 모두 기억하실 것"이라며 "또 다시 대한민국에서 이러한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잘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민특위는 일제강점기 34년11개월간 자행된 친일파의 반민족행위를 처벌하기 위해 1948년 10월22일 제헌국회에 설치됐던 특별기구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를 줄여서 부르는 명칭이다.

그러나 친일파 처벌에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던 이승만 대통령과 친일파들의 국회프락치사건, 6·6 반민특위 습격사건 등을 거치면서 급격히 와해됐다. 반민족행위처벌법도 1951년 2월에 폐지됐다.

나 원내대표의 이날 발언은 과거 친일행위를 하고도 이른바 ‘가짜 독립유공자’로 선정된 사례를 가려내기 위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나선 국가보훈처를 견제하기 위한 것이었다.

나 원내대표는 "마음에 안 드는 역사적 인물에 대해 '친일 올가미'를 씌우는 것 아니냐"며 "'우파는 곧 친일'이라는 프레임을 통해 이 정부의 '역사 공정'이 시작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1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반민특위 활동은 당연히 제대로 됐어야 한다. 나쁘다는 말이 아니다"라고 번복했다.

전날 분명히 "해방 뒤 반민특위로 인해 국민이 분열됐다"고 말했던 자신의 주장을 여론을 의식해 하루 만에 뒤집은 것이다.

이처럼 나 원내대표가 이른바 '유체이탈 화법'으로 논란진화에 나섰지만 여야4당의 비판은 이날도 이어졌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대전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런 망언이 계속되니, 한국당을 '극우 반민족당'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나 원내대표의 이름이 '나베 경원(아베 신조+나경원)'이라는 얘기가 계속 나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나 원내대표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수석대변인이냐"며 "태극기 부대용 지지율을 굳히려고 역사를 뒤집었다"고 비꼬았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그냥 (자유한국당의 이름을) 자유한국총독부로 바꾸라"며 "단죄와 분열을 구분 못하는 나 원내대표의 빈약한 역사인식이 부끄럽다"고 개탄했다.

김 대변인은 "친일 세력이라는 속내를 거침없이 토해내기로 한 것이냐. 입에서 악취가 난다"며 "5·18을 부정하더니, 이제는 반민특위마저 부정했다. 조국이 어디냐"고 질타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친일을 감추고자 보수의 탈을 쓰고 지금껏 살아온 자유한국당, 분열의 혼란을 틈타 이념에 기생하며 지금껏 살아온 자유한국당"이라며 "친일의 ‘후회’는 없고 친일의 '후예'가 되려 하느냐"고 일침을 가했다.

문정선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나 원내대표가) 괜히 일본 자위대 행사에 참석한 게 아니었다. 우연히 자위대 행사에 참석한 게 아니었다"고 운을 뗐다.

문 대변인은 "나 원내대표는 '토착 왜구(과거 한반도에 들어와 현재까지 살고 있는 왜적이라는 뜻의 신조어)'라는 국민들의 냉소에 스스로 커밍아웃 했다"며 "반민특위를 악랄하게 저지해서 친일파를 보위한 자들이 누구냐"고 일갈했다.

문 대변인은 "국민을 분열시킨 건 반민특위가 아니라 친일파였다. 한국당은 명실상부한 자유당의 친일정신, 공화당·민정당의 독재 DNA를 계승하고 있다"며 "실패한 반민특위가 나경원 같은 국적불명의 괴물을 낳았다"고 역설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도둑이 제 발 저린다는 말이 있다”며 “한국당이 친일파의 후예임을 고백한 것과 진배없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반민특위의 해체는 친일파의 복권과 독립운동 세력의 몰락을 가져왔다”며 “오죽하면 친일파 후손은 3대가 잘 먹고살고, 독립운동가 후손은 3대가 망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라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어 “넘지 말아야 할 선을 서슴없이 넘나드는 한국당의 모습에 국민들의 분노는 커지고 있다”며 “더 이상 역사를 왜곡하려는 어떤 시도도 용납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반민특위는 해방 이후 친일파의 반민족행위를 조사·처벌하기 위해 1948년 출범됐으나, 친일경찰을 중심으로 한 당시 이승만정부의 방해로 1년 만에 해체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