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브루나이, 신남방정책 중요 협력 파트너…지혜 많이 빌려달라"

볼키아 국왕 "양국 협력 강화하고 관계 격상하길…양자·지역 협력도 말해달라"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현지시간) 브루나이 왕궁에서 열린 한·브루나이 정상회담을 마친 뒤 하사날 볼키아 국왕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고 “브루나이는 우리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신남방정책의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면서 “앞으로도 우리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지혜로움을 많이 빌려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브루나이 왕궁에 마련된 회담장에서 정상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두 나라는 수교 후 지난 35년 간 인프라, 에너지, 인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우호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왔다”면서 “특히 우리 기업들이 브루나이의 국력과 발전을 상징하는 리파스 대교와 템부롱 대교의 건설에 기여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브루나이가 한-아세안 대화 조정국으로서 한국과 아세안 간의 관계 발전을 이끌어 주고, 특히 국왕께서 올해 한-아세안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한국에서 열리는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을 적극 기원해 주신 데 대해 특별히 감사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왕께서 국민과 소탈하게 소통하며 국민들의 권익과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시는 한편, ‘비전 2035’ 전략을 적극 추진하면서 국가 발전을 이뤄나가고 계신 것에 대해 경의를 표하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만들고자 하는 우리의 신남방정책과 브루나이의 ‘비전 2035’ 전략이 조화롭게 추진돼 미래의 신기술, 신산업 분야까지 협력을 넓히고 공동 번영을 함께 이뤄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국빈방문이 양국 관계를 한 차원 더 높게 격상시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올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에 국왕님을 다시 뵙기를 희망한다”면서 “국왕께서 직접 점보비행기를 조종하시면서 한국에 들어오시는 모습을 우리 한국민들이 보게 된다면 더 더욱 기뻐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볼키아 국왕은 “이번 대통령님의 국빈 방문은 큰 의미를 갖는다”면서 “바로 올해가 우리 양국 간 수교 35주년을 기념하는 해일뿐만 아니라, 또한 한-아세안 관계에 있어서 브루나이가 대화 조정국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볼키아 국왕은 “앞으로 대통령님과 더욱 더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며, 이를 통해 양국 간의 협력을 더 강화하고, 관계를 더 격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추가적으로 양자, 그리고 지역 협력에 대해 말씀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두 정상은 회담 직후 양국 간의 MOU 체결식에 참석했다.

한국과 브루나이는 이날 △특허협력조약 하에 국제조사기관 지정 △과학기술 협력 △투자 협력 등을 내용으로 하는 3건의 MOU를 체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