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아세안과 함께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 만들어 나갈 것"

브루나이·말레이시아·캄보디아 순차 국빈방문…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지지도 당부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0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브루나이로 출국하기 전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첫 해외 순방으로 아세안 3개국 국빈방문을 위해 10일 오후 출국했다.

문 대통령은 총 6박7일간 브루나이·말레이시아·캄보디아를 순방한 뒤 16일 귀국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출국 전 SNS에 "미래는 아시아의 시대"라며 "아세안과 함께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만들어 가겠다"는 대국민 메시지를 올렸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과 한국은 어려울 때 서로 도와주며 우정을 쌓아온 오랜 친구"라며 "올해 우리는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이했고, 11월에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한국에서 열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브루나이는 열대우림과 풍부한 천연자원이 돋보이는 보석 같은 나라 △말레이시아는 아세안 중심국가로 다양성을 포용하며 아시아의 평화와 안정 선도 △캄보디아는 앙코르와트의 나라로 놀라운 경제성장을 이루며 메콩강의 기적을 만들고 있다고 일일이 소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세 나라 모두 한류를 즐기고, 우리 제품을 좋아한다"며 "각 나라에 한국 기업이 건설한 다리와 도로, 타워빌딩이 굳건한 협력의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앞으로 에너지, 인프라, 스마트시티, ICT,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질 협력에 기대가 크가"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한국과 아세안의 거리를 더욱 가깝게 하고, 문화와 인적 교류를 촉진하겠다"면서 "우리 기업의 진출과 실질 협력을 확대하겠다. 아세안과 함께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브루나이로 출국하기 전 환송 나온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악수하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먼저 문 대통령은 10~12일 브루나이를 방문한다. 한국 대통령의 양자 차원에서 브루나이 방문은 지난 2000년 김대중 대통령 이후 19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볼키아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고 국왕이 주최하는 국빈만찬에 참석한다. 그는 에너지와 인프라 등 기존 협력을 확대하고, 브루나이의 특허체계 구축 지원 등 새로운 분야의 협력 기반도 확충할 예정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12~14일 말레이시아를 방문해 압둘라 국왕이 주최하는 공식환영식에 참석한 후, 마하티르 총리와 회담을 한다. 또 압둘라 국왕 내외가 주최하는 국빈만찬에 참석하고 현지에 거주하는 2만여명 동포들을 격려하는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문 대통령과 마하티르 총리는 양국 간 기존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ICT·인공지능 등 첨단기술과 스마트시티 같은 미래형 인프라 협력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공동대응하고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14~16일에는 캄보디아를 방문한다. 그는 시하모니 국왕 환담과 훈센 총리 회담, 현지 우리 동포를 격려하는 간담회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문 대통령과 훈센 총리는 농업·인프라 건설·산업·금융 등의 협력 확대를 위한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우리의 신남방정책에 대한 아세안 역내 인식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종 차장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우리 정부의 정책과 노력을 적극 지지해왔던 3국을 중심으로 아세안 차원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조를 확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