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서 "차량 2부제 안 지키는 공직자, 인사상 불이익 제도화"

이낙연 국무총리가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 “환경부는 주무 부처로서 더욱 확실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일해야 한다”고 채찍질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한 뒤 “(미세먼지가) 환경부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그래도 주무 부처는 주무 부처다워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의 이러한 발언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주무 부처의 한층 더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하는 한편 국민의 불편·불만을 해소할 더욱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라는 지시로 풀이된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 역시 지난 5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미세먼지 대응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받고 “미세먼지 대책은 환경부 혼자 힘으로는 안 되는 일이니 모든 부처의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대통령과 총리의 힘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 총리는 이날 미세먼지 대응과 관련한 공공기관의 솔선수범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일부 공직자가 차량 2부제 등을 지키지 않는 경우도 있다”면서 “정부가 정한 대책도 따르지 않는 공직자는 인사상 불이익을 주도록 제도화했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이는 이 총리가 지난 5일 국무회의에서 관용차량 운행 제한이나 차량 2부제를 지켜달라고 당부했음에도 일부 공직자들이 지키지 않은 것에 따른 지적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