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황교안, 민주주의 수호한 국민 모독…한국당, 또 퇴행"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후보자가 19일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합동TV토론회에서 토론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황교안·오세훈·김진태(기호순)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들이 20일 세 번째 TV 토론회에서 격돌한다.

이들은 이날 오후 채널A가 생중계하는 토론회에 출연한다.

한편 황교안 후보는 하루전 TV조선을 통해 생중계된 토론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사실상 부정하는 입장을 밝혀 오세훈 후보의 공격을 받는 등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은 어쩔 수 없었다'는 질문에 오엑스(O·X)로 답변하는 과정에서 황교안·김진태 후보는 '아니다'(X), 오세훈 후보는 '그렇다'(O)라고 답했다.

황교안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이 돈 한 푼 받은 게 있는지 입증되지 않았다"며 "탄핵이 타당했던 것인지에 동의할 수 없다"고 'X'를 든 이유를 설명했다.

황 후보는 "형사 사법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있었기 때문에 절차적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객관적 진실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는데 정치적 책임을 물어 탄핵한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19일에 열린 자유한국당 합동TV토론회에서 황교안(왼쪽)·오세훈 당 대표 후보자가 토론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에 오세훈 후보가 "그렇다면 우리 당은 탄핵을 인정하지 않는 당이 된다"며 "결국 내년 총선은 한국당이 탄핵을 인정하지 않은 것을 평가하고 심판하자는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고 반박했다.

오 후보는 황 후보를 '탄핵 총리'라고 몰아세우면서 "원하든 원치 않든 박근혜 정권과 공동책임을 져야 한다는 게 많은 국민의 생각"이라며 "황 후보가 당 대표가 된다면 우리 당이 과거 행적으로 퇴행적 논란에 휩싸이게 될 것"이라고 공격했다.

이에 황교안 후보는 "탄핵에 대한 저의 의견은 기본적으로 헌재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그러나 이내 황 후보는 "과연 이 당에 탄핵을 놓고 '나는 아무 문제가 없고, 나와 관계없는 일이다'라고 말할 사람이 얼마나 되나"라고 반문하며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오른쪽)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0일 "한국당이 5·18 망언으로 헌법과 민주주의 가치에 정면으로 도전하더니 어제는 황교안 등 당권 주자들이 앞다퉈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이 잘못됐다고 했다"며 "한국당이 또다시 퇴행적인 역사인식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당시 총리였던 황교안 후보도 담화문을 통해 탄핵 결정은 헌법과 법률에 따라 내려진 것으로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고 했다"고 환기시켰다.

홍 원내대표는 "이제 와서 황교안 후보가 절차적으로 잘못됐다고 하는 것은 명백한 자기부정이고 민주주의를 수호한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