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회 한미동맹강화 사절단 초청간담회 개최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접견실에서 열린 국회 한미동맹 강화사절단 초청 간담회에서 사절단원들로부터 방미 결과에 대한 의견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미국도 과거와 달리 점점 정파적 대립이 심해지고 있다”며 “미국 조야의 일부에서는 북한에 대한 불신과 적대의 시선이 높고 북의 변화에 대한 의구심과 회의론이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30분부터 30분 동안 청와대 본관에서 진행된 국회 한미동맹강화 사절단 초청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이럴 때일수록 여야가 함께 하는 초당적 외교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날 간담회는 국회 한미동맹강화사절단의 방미활동 결과 및 의견을 청취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사절단으로 미국에 다녀온 더불어민주당 박영선·김경협·표창원 의원, 자유한국당 함진규 의원, 바른미래당 이동섭 의원 등이 참석했다.

사절단은 지난 1월 9~17일까지 엘리엇 엥겔 신임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과의 간담회, 뉴욕주 의회의 ‘3.1운동 기념의 날’ 결의안 채택 현장 참석, 엘리엇 엥겔 신임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과의 간담회 등의 방미활동을 했다.

사절단은 간담회에서 뉴욕주 의회가 지난 1월 15일 채택한 ‘3.1운동의 날 100주년 결의안’을 문 대통령에 전달했다.

결의안은 오는 3월 1일을 3.1운동 100주년의 날로 지정하고, 최연소 여성 인권운동가 중 한 명인 유관순 열사의 업적을 기념하는 내용으로 지난 1월 15일 뉴욕주 상·하원 모두 만장일치로 채택한 바 있다.

이날 사절단 의원들은 “애초에는 일본 쪽 압박이 심해 결의안이 통과될 수 있을지 불투명했으나, 한국 국회의원들이 여야를 떠나 함께 결의안 통과 현장에 나와서 지켜보고 있으니 결의안이 사실상 만장일치로 통과가 됐다”며 “초당적 외교의 승리”라고 자평했다.

함진규 의원은 “부친이 일제 강제징용의 피해자로서 이번 결의안 통과에 힘을 보태는 것은 여야 차원을 넘어서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3.1운동 기념의 날 지정 결의안을 채택하는 뜻깊은 현장에 직접 참석해서 뉴욕과 동포사회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힘을 실어준 것에 감사드린다”며 “우리 국회도 다른 나라의 중요한 기념일을 함께 축하하고, 중요 외국인들에게 국회에서 연설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등 의원외교의 폭을 넓히면 상대국에게 감명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