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총리와 정상회담…文 "밝은 미래 협력 희망"

쿠르츠 총리 "한국 혁신력에 감탄…양국 교류 확대되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한국을 공식 방문한 제바스티안 쿠르츠 오스트리아 총리와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제바스티안 쿠르츠 오스트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쿠르츠 총리가 작년 오스트리아 공화국 수립 100주년 기념식에 홀로코스트 생존자 80명을 초청해 ‘과거 역사를 직시하고, 과거 나치에 동참했던 책임을 인정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말씀하신 것에 대해 깊이 공감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쿠르츠 총리를 만나 이같이 언급하고 “정의와 진실의 원칙하에 불행한 과거 역사를 직시하는 것은 미래지향적인 발전의 토대가 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도 올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됐다”면서 “양국이 지난 100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밝은 미래를 함께 만드는 데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쿠르츠 총리의 첫 방한이자, 수교 이후 오스트리아 총리로서는 최초로 양자 회담을 위해 방문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총리께서 2017∼2018년 연속으로 타임지가 꼽은 차세대 세계 지도자 10인으로 선정된 것을 축하한다”고 덕담을 건넸다.

문 대통령은 “쿠르츠 총리가 참신한 개혁성과 포용성, 그리고 적극적인 소통으로 국민에게 높은 지지를 받는 것을 평가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스트리아 정부가 ‘인더스트리 4.0’ 정책과 디지털 오스트리아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면서 “한국도 같은 정책 목표를 가지고 있으므로 양국이 협력해 나갔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오스트리아가 오랜 우방국으로서 민주주의와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면서 우호 협력관계를 발전시킨 것에 대해서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에 쿠르츠 총리는 “오스트리아와 한국은 소국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경제적으로 강대국이라는 공통점도 있다”고 화답했다.

쿠르츠 총리는 “오스트리아는 작년에 3%라는 경제 성장률을 거뒀는데, 아시아 국가와 비교해 봤을 때 좀 작다고 할 수는 있지만 유럽에서는 상당히 큰 폭의 성장률”이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이 “축하한다”고 인사를 건네자, 쿠르츠 총리는 “한국의 놀라운 성장, 특히 혁신력에 감탄하는 바”라면서 “교류를 통해 한국과 오스트리아가 많은 것을 서로 배워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쿠르츠 총리는 “양국은 약 20억 달러에 해당하는 무역액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이 끝이 아니라 더 발전하기를 바란다”면서 “저의 방한이 경제, 정치, 학문 분야에서 서로의 교류를 확대할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