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국회와 일하지 않겠다는 모습…청문회 개최요구 관철까지 의사일정 거부"

김의겸 "해명할 청문회 열지 않은 건 야당…야당에 계속 설명하고 협조 구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관급)으로 조해주 후보자를 임명했다.

이에 조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해 온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조해주 후보자 임명과 동일한 시간, 2월 임시국회를 포함한 향후 모든 국회 의사일정 보이콧을 선언하며 강력 반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조 후보자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조 후보자를 임명하는 것은 지난해 12월13일 지명한 이래 43일 만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지난해 12월21일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야당은 조 후보자가 지난해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활동한 이력이 있다는 이유로 청문회 개최를 반대했고, 이로 인해 국회는 인사청문 기간이 지나도록 청문회를 열지 못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최장 10일의 기일을 정해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까지 했으나, 국회는 법정시한인 1월19일이 경과하였음에도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물론 인사청문회조차도 개최하지 못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모든 절차가 완료된 후에도 국회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마지막까지 국회의 합의를 기다렸으나 이 또한 무산돼 안타까워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절차를 준수하고 헌법기관인 선거관리위원회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해주 후보자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으로 임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임명 소식이 전해지자 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2월 국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선관위원장이 빠지면 상임위원이 대신하게 돼 있다”면서 “그런 자리에 캠프인사를 하는 건 부정선거도 획책할 수 있다는 메시지”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국회에서 같이 일하지 않겠다는 모습으로 보여서 2월 국회 뿐 아니라 지금부터 의사일정도 다 거부할 것”이라면서 “(최근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관련 인사가 거론된) 특검 추진과 청문회 개최에 대한 저희의 요구를 관철시킬 때까지”라고 구체적인 기한까지 명시했다.

청와대는 야당에 대한 설득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김의겸 대변인은 “(조 후보자가 야당의 문제 제기에 대한) 해명을 할 기회가 청문회였다”면서 “그런데 그 청문회 자체를 하지 않았던 건 야당의 결정이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지금 산적해 있는 과제들에 대해 야당에 설명하고 협조를 계속 구하겠다”면서 “여야정 상설협의체도 있으니 그런 계기에 말씀 드리겠다. 약속이 돼 있으니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과 오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열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 처음으로 열린 여야정 협의체의 2차 개최는 설 연휴가 끝난 이후인 2월께 자리가 마련될 것으로 보였으나, 야당의 보이콧으로 개최가 불투명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