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靑, 조해주 선관위원 임명 강행…부정선거도 획책할 수 있는 메시지”

16일 오후 경기도 과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왼쪽에서 두번째)과 나경원 원내대표(오른쪽에서 두번째) 등 참석자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은 24일 2월 임시국회를 포함한 향후 모든 국회 의사일정 보이콧을 선언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청와대가 오후 4시에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다”며 “선관위원장이 빠지면 상임위원이 대신하게 돼있다. 그런 자리에 캠프인사를 하는 건 부정선거도 획책할 수 있다는 메시지”라고 주장했다.

나 의원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도 구속됐고, 대한민국은 그들의 잣대로, 기준으로 가고 있다. 정의의 독점과 오만”이라며 “국회에서 같이 일하지 않겠다는 모습으로 보여서 2월 국회는 일단 거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의원은 “2월 국회 뿐 아니라 지금부터 의사일정도 다 거부할 것”이라며 “(최근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관련 인사가 거론된) 특검 추진과 청문회 개최에 대한 저희의 요구를 관철시킬 때까지”라고 기한을 정했다.

앞서 이날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오후 4시 조해주 후보자를 중앙선관위원으로 임명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힌 뒤 “문 대통령은 모든 절차가 완료된 후에도 국회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마지막까지 국회의 합의를 기다렸으나 이 또한 무산돼 안타까워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조해주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지난해 12월21일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야당은 조 후보자가 지난해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활동한 이력이 있다는 이유로 청문회 개최를 반대했고, 이로 인해 국회는 인사청문 기간이 지나도록 청문회를 열지 못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최장 10일의 기일을 정해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까지 했으나, 국회는 법정시한인 1월19일이 경과하였음에도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물론 인사청문회조차도 개최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