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의 어려움 제공한 분·당 관리를 잘못한 분·당 방관하며 어떤 기여도 안한 분” 작심비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를 마치고 열린 당대표 출마 여부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당권에 도전할 의사가 없다며, 황교안 전 국무총리·오세훈 전 서울시장·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등도 당대표 선거에 불출마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워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당권을 향한 주요인사들의 행보가 시작되고 있고, 이들을 중심으로 한 원내외 관심과 움직임도 활발해졌다”며 “하지만 상황이 좋지 않다”고 운을 뗐다.

김 위원장은 “나오지 않았으면 하는 분들, 또 나올 명분이 크지 않은 분들이 출마를 염두에 둔 행보를 하거나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당이 겪었던 어려움과 환란, 원흉을 제공한 분도 있고, 관리를 잘못한 분도 있고, 당의 어려움을 방관하며 어떤 기여도 안한 분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특정인 한 분을 꼬집어 말하는 건 아니지만, 가장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분 한 명을 예로 들면 황교안 전 총리”라며 “친박(친박근혜) 탄핵 프레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당에 대한 기여도도 낮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프레임은 2020년 총선을 공세가 아니라 수세로 치르게 할 가능성이 있다”며 “정부여당은 이것을 공격할텐데 이렇게 되면 선거결과 또한 장담 못한다”고 우려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여당의 실정에 대해 입을 닫고 계셨다는 것도 문제”라며 “여태껏 당과 어떤 관계도 맺지 않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당대표가 되는 걸 어떻게 생각해야 하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김 위원장은 “(황 전 총리 외에) 다른 분들을 일일이 말하진 않았지만 오세훈 전 시장에 대한 문제점도 안다. 홍준표 전 대표도 (출마한다면) 어떤 부담이 되는지 다 알고 있다”며 “오늘 한 분만 얘기한 건 가장 행보가 적극적이고, 당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앞서 제가 말한 이런 분들은 솔직히 (당대표 선거에) 출마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한국당 당대표가 지니는 그 역사적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느냐를 스스로에게 물어보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그 무게를 생각하지 않고 권한과 힘이라는 한쪽 면만 생각하면 결국 당도, 본인 스스로도 불행해 질 수 있다”며 “이 분들이 출마 대신에 당내 외 통합의 밀알이 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2020년 총선에서 험지에 출마해 당에 대해 기여해주셨으면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출마에 대해서는 확실히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제가 지금 이렇게 얘기했는데 출마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김 위원장은 ‘앞서 언급한 당권주자 후보군이 출마를 강행한다면 본인도 출마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못 박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