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前수사관, 민정수석실 겨냥…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조목조목 반박

김태우 수사관이 21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는 21일 김태우 전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현 공직감찰반)의 추가 폭로와 관련해 조목조목 반박에 나섰다.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통한 입장문을 보냈다. 앞서 김 수사관은 이날 오전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겨냥한 폭로를 쏟아낸 상태였다.

박 비서관은 먼저 '2017년 9월 염한웅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 인선 과정에서 음주운전 등 문제가 제기됐지만 청와대가 이를 무시했다'는 주장에 대해 "염 부의장 관련해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인사검증 시에 이미 알고 있던 내용"이라면서 "7대 기준 발표 이전이고 단순 음주운전이며 비상임위원인 점을 참작해 임명했다"고 밝혔다.

박 비서관은 또 '특감반 데스크인 김모 사무관이 내근직인데도 출장비 1600만원 가량을 허위로 받았다'는 주장에 관련해 "옛 특감반 데스크는 업무시간 중 또는 퇴근 후 정보활동 및 옛 특감반원들 감독업무를 했다"면서 "이에 필요한 개인적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때문에 옛 특감반원들 이상의 활동비가 필요해 그 비용을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박 비서관은 이어 '반부패비서관이 조국 민정수석에게 충성해야 한다거나 임종석 비서실장의 비리 정보를 가지고 오라고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