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개특위, 22일 1소위 → 24일 전체회의서 합의 시도…여야 정치협상에 넘길 수도

17일 오전 열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정치개혁 제1소위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종민 소위원장(가운데)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선거제도 개혁 논의가 좀처럼 진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여야가 합의했던 ‘1월 임시국회에서 선거제 개혁 법안 처리’가 무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개특위 1소위원회는 17일 선거제 개혁 관련 쟁점 사항을 논의했지만 여야 간 입장차만 확인한 채 빈손으로 마무리했다.

정개특위는 오는 22일 1소위 회의를 거쳐 24일 전체회의에서 그간 논의한 사항을 정리할 예정이다.

정개특위 1소위원장인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여야가 합의한 선거제 개혁 법안 처리 시한이 1월 말이기 때문에 다음 주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각 당이 의견을 정리해오자고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오는 24일 전체회의에서 합의를 시도할 수도 있고, 여야 정치협상을 통해 결론을 내릴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현재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정의당은 정당득표율을 의석수에 100% 연동하는 독일식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요구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의석수는 유지한 채 비례의석을 늘리는 절충형 비례제를 주장하고 있다. 한국당은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은 상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