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홍영표 "사실관계 소명이 좀 더 필요…18일 최고위에서 입장 정리할 것"

17일 오후 자유한국당 김현아(왼쪽), 김순례 의원이 국회 의안과에 민주당 손혜원 의원에 대한 국회윤리위 징계요구안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은 17일 이른바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한국당 김순례·김현아 의원은 이날 오후 ‘손 의원이 청렴의 의무와 국가이익을 우선해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하도록 규정한 헌법과 국회법을 위반했다’는 주장이 담긴 징계요구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손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안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된다.

한국당은 징계요구안에서 손 의원이 받고 있는 ‘부동산 투기 의혹’을 지적한 뒤 “국회의원이 개발이익을 노리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의 간사라는 우월적 지위로 산하 기관을 통해 문화재 지정에 압력까지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15일 SBS는 “손혜원 의원 조카와 보좌관, 지인의 가족 등이 일제강점기 여관으로 쓰였던 ‘창성장’ 등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 9채를 지난 2017년 3월부터 작년 9월까지 집중적으로 사들였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정부는 문화재로서 가치가 있는 옛 건물을 보존하겠다는 취지로 목포 시내 1.5㎞ 거리를 통째로 문화재로 지정했다.

개별 건물이 아닌 거리 전체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것은 이곳이 처음이었다. 이에 손혜원 의원 측이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손 의원은 보도 직후 자신의 SNS를 통해 “관심 투기지역에 땅도 아파트도 소유해본 적이 없다. 주식투자 경험도 없다”며 “순천도 여수도 부러워할 근대역사가 살아 있는 거리, 과거와 현재, 문화와 예술, 음악이 흐르는 도시 목포를 목포시민과 함께 만드는 게 제 소신”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이와 관련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만난 기자들이 ‘손 의원 관련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가 파악됐느냐’고 묻자 “사실관계 소명이 좀 더 필요하다”며 “손 의원이 오늘 많은 해명을 했기 때문에 18일 당 최고위원회에서 정리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도 “당 사무처로 하여금 추가적으로 조사를 더 실시하게 할 것”이라며 “내일 최고위에서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듣고 (손 의원에 대한 조치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