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영변 폐기 상응조치로 금강산관광·개성공단 재개?…검토단계 아냐"

"김정은 답방 이뤄진다면 '비핵화·남북관계·항구적 평화정착' 큰 진전"

강경화 장관이 16일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과 다양한 소통 계기에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양국의 공동 목표를 계속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내신 기자단 신년브리핑에서 ‘한미 간 대북 접근 방법에 이견이 있는 것 같다’는 질문에 “폼페이오 장관과 수시로 전화통화 또는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강 장관은 “양국의 안보 이익에 대해 다양한 분석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그런 의구심이도 들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안정이라는 데 있어서, 그리고 완전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양국의) 이익이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고 힘줘 말했다.

강 장관은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게 되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가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에 대한 상응조치로 검토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는 지금은 검토하고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강 장관은 이어 “한미 간에 다양한 상응조치에 대해서, 비핵화 조치에 대해 어떤 상응조치가 따를 수 있을지, 여러 가지 조합에 대한 검토를 꾸준히 해오고 있다”고 부연했다.

강 장관은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관련된) 구체적인 결과는 결국 북한과 미국의 협상 테이블에서 나올 것”이라며 “그 결과에 대한 어떤 상응조치는 ‘이것이다’라고 예단해 말씀드리기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미국이 북한에 할 수 있는, 국제사회가 할 수 있는 상응조치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미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며 “북미 간 (비핵화 진전과 그에 따른 상응조치) 합의가 이뤄진다면 (그 합의는) 우리와 미국의 협의를 거친 합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이날 앞서 모두발언에서는 “2019년은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위한 여정이 더욱 본격화되는 한 해가 돼야겠다”며 “이를 위한 모든 외교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공언했다.

강 장관은 이어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이뤄진다면 비핵화 및 남북관계, 그리고 항구적인 평화정착에 있어 큰 진전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특히 “북·미 양측 공히 2차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높은 의지를 확인했다”며 “북미 간 접촉도 계속되고 있고,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북미 협상도 속도감 있게 재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 장관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일본 초계기의 광개토대왕함 근접 비행 논란 등 한일 간 현안에 대해서도 “지혜로운 해결 방안을 모색 하겠다”며 “외교장관 회담 등 다양한 소통기회를 통해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진전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