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성명서 발표…"5·18 실체적 진상규명 부정하고 정신가치 폄훼했던 인물들"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부상자 가족들이 14일 국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 앞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와 5.18 진상규명조사위원 추천 건으로 면담을 요구하며 오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5·18민주화운동 유공자유족회 등 관련 단체들은 14일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진상규명위원 3인에 대해 “5·18 민주화운동의 실체적 진상규명을 부정하고 그 정신가치를 폄훼했던 전력을 지닌 인물들”이라며 새로운 인물로 다시 추천할 것을 촉구했다.

5·18민주화운동유공자유족회와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5·18민주화운동구속부상자회·5·18기념재단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한국당은 5·18진상규명특별법이 제정된 뒤에 무려 10개월이 넘도록 위원회 출범에 대해 수수방관해왔다”며 “시행령이 공포되고 나서 4개월여가 지나도록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며 진상조사위원 추천을 미뤄왔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작금에 이르러 (5·18 북한군 특수부대 개입설을 주장한 보수논객) 지만원 같은 사람에게 끌려 다니며 공당으로서 역할을 방기한 일은 차치하더라도 국민 여론에 떠밀려 추천한 인사들이 과연 5·18진상규명을 위한 위원으로서 적합한 인물들이냐”고 지적했다.

이들은 “우리는 한국당이 추천한 5·18진상규명 위원을 거부한다”며 “진상규명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를 말살하는 데 급급하다가 급기야는 진상규명의 본질마저 훼손하려는 저의가 있지 않는가, 심히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상임위원으로 추천된 권태오씨는 군 복무시 작전 주특기를 가졌던 인물”이라며 “인적 흠결을 떠나 과연 그가 5·18진상규명을 위해서 어떤 전문성을 갖췄는가. 5·18진상규명을 위한 역사적 의지를 갖췄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이동욱씨와 차기환씨는 5·18민주화운동 관련 실체적 진상규명을 부정하고 그 정신가치를 폄훼했던 전력을 지닌 인물들”이라며 “5·18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 앞장서기보다는 정당한 진상규명 활동을 방해하고 훼방 놓을 가능성이 농후한 인물들”이라고 분개했다.

이들은 “민주공화국으로서 대한민국 민주주의 정체성을 바로 세울 수 있는 또 한 번의 기회가 5·18진상규명”이라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상식적이고 보편타당한 역사의식을 갖춘 인물로 5·18진상규명위원을 재추천하라”고 촉구했다.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부상자 가족들이 14일 국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 앞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와 5.18 진상규명조사위원 추천 건으로 면담을 요구하며 오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이날 한국당은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에 참여할 조사위원 3명을 확정해 추천했다. ‘북한 특수부대 개입설’ 등을 주장해 유족들의 반발을 샀던 보수 논객 지만원씨는 결국 배제됐다.

한국당이 추천한 조사위원은 권태오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과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 차기환 전 수원지방법원 판사(제27회 사법시험 합격)다.

권태오 전 사무처장은 육군본부 8군단장(중장)과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참모부 특수작전처장을 지냈다.

이동욱 전 기자는 한국갤럽 전문위원을 거쳐 현재 도서출판 자유전선 대표를 맡고 있다.

차기환 전 판사는 수원지방법원 판사를 거쳐 현재 우정합동법률사무소 공동대표 변호사로 활동 중이다.

한국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추천인들은 5·18민주화운동 관련 왜곡되거나 은폐된 진실을 균형있게 객관적으로 규명해 국민통합에 기여할 적임자로 판단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5·18민주화운동유공자유족회와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5·18민주화운동구속부상자회·5·18기념재단이 발표한 성명서 전문.

우리는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진상규명위원에 대해 실망을 금할 수가 없다.

자유한국당은 5·18진상규명특별법이 제정되고 나서 무려 10개월이 넘도록 위원회 출범에 대해서 수수방관해 왔다. 시행령이 공포되고 나서 4개월여가 지나도록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며 진상조사위원 추천을 미뤄왔다.

작금에 이르러 지만원 같은 사람에게 끌려다니며 공당으로서의 역할을 방기한 일은 차치하더라도 국민 여론에 떠밀려 추천한 인사들이 과연 5·18진상규명을 위한 위원으로서 적합한 인물들인가.

우리는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진상규명 위원을 거부한다.

진상규명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를 말살하는 데 급급하다가 급기야는 진상규명의 본질마저 훼손하려는 저의가 있지 않는가 심히 의심하지 않을 수가 없다.

상임위원으로 추천된 권태오 씨는 군 복무시 작전 주특기를 가졌던 인물이다. 개인적 흠결을 떠나 과연 그가 5·18진상규명을 위해서 어떤 전문성을 갖췄는가. 5·18진상규명을 위한 역사적 의지를 갖췄는가 의심스럽다.

이동욱 씨와 차기환 씨는 5·18민주화운동 관련 실체적 진상규명을 부정하고 그 정신가치를 폄훼하였던 전력을 지닌 인물들이다. 5·18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 앞장서기보다는 정당한 진상규명 활동을 방해하고 훼방 놓을 가능성이 농후한 인물들이라 아니 할 수가 없다.

우리는 자유한국당에 다시 한번 촉구한다.

민주공화국으로서 대한민국 민주주의 정체성을 바로 세울 수 있는 또 한번의 기회가 5·18진상규명이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상식적이고 보편타당한 역사의식을 갖춘 인물로 5·18진상규명위원을 재추천하라!

5·18의 가치를 훼손하고 왜곡하는 데 앞장 선 인물이 아니라 진상규명의 소신과 의지를 갖춘 인물들로 위원을 재추천하라!

5·18진상규명의 마지막 역사적 소임을 다할 의지가 없다면 차제에 위원 추천을 포기할 것을 천명하는 바이다.

우리는 대한민국이 민주주의와 평화의 시대로 힘차게 나아가는 데 있어서 5·18진상규명은 단순한 과거청산을 넘어 국민 화합과 상생을 이루는 초석이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 이 중차대한 역사적 과업 앞에서 허둥대지 말고 자신의 소임을 다 할 것을 재차 촉구한다.

2019년 1월14일

5·18민주화운동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민주화운동구속부상자회, 5·18기념재단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